홈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
> 학술 및 연구 > 윤리규정 

제1조 (목적)
이 연구윤리규정(이하 “규정”이라고 한다)은 사단법인 한국회계정보학회에서 발간하는 회계정보연구, 재무와 회계정보, Journal of Accounting and Finance 및 기타논문집에 투고, 게재되는 논문에 대한 연구자의 연구윤리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연구자의 연구윤리)
연구자는 연구에 사용된 자료나 결과물의 수치, 사진 등을 의도적으로 진실과 다르게 위조 및 변조하여서는 아니 된다.
연구자는 학계에서 이미 보편화되어 통용되고 있는 학문적 지식이나 연구결과를 제외하고 기존문헌을 통해 이미 발표된 학문적 견해나 표현, 연구결과 등의 출처를 명확히 밝혀야 하며 정당한 승인없이 표절하여서는 아니 된다.
연구자는 여러 학술지에 논문을 중복해서 투고하거나 게재하지 않아야 한다. 중복 투고의 경우는 학술지의 심사과정 중에 있는 논문을 포함하며, 중복게재의 경우는 동일하거나 또는 유사한 논문을 여러 학술지에 게재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연구자는 자신이 실제로 참여한 연구에 대해서만 논문저자로 포함되어야 하며, 학위논문을 수정, 보완하여 투고하는 경우에는 학위논문의 작성자가 저자에 포함되어야 한다.

제3조(연구윤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이 규정에서 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회 내에 연구윤리위원회를 설치, 운영한다.
연구윤리위원장은 학회장이 임명하고, 연구윤리위원은 위원장의 추천을 받아 학회장이 임명한다.
연구윤리위원장 및 연구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연구윤리위원회는 연구윤리의 위반과 관련한 사항에 대하여 이 규정에 의거 연구윤리의 위반여부를 심의하여야 한다.
연구윤리위원회는 연구윤리위원의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로 의결한다.
연구윤리위원회는 연구윤리 위반사항 신고자의 신원을 포함하여 연구윤리의 심의와 관련하여 득한 제반 정보에 대하여 비밀을 준수한다.

제 4조 (연구윤리의 위반심의와 조치사항)
연구윤리위원회는 연구윤리규정 위반의 경우가 발생할 경우 위반내용을 조사한 후 그 내용을 학회장에게 보고한다.
연구윤리위원회는 관련 사항에 대하여 사전에 해당 연구자에게 충분한 소명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연구윤리위원회가 연구윤리 위반의 경우로 판정한 경우 학회장은 연구윤리위원회의 조사내용과 상임이사회의 결의를 통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한다.
  1. 한국회계정보학회가 발행하는 논문집의 논문게재를 취소하고 이를 관련학회에 공지한다.
  2. 논문게재자 또는 투고신청자에게 향후 3년간 논문투고를 금지하고 회원자격을 정지한다.
  3. 한국회계정보학회의 홈페이지에 연구윤리 위반사실의 발생과 조치사항을 공지한다.

제 5조 (개정)
이 규정의 개정은 한국회계정보학회 상임이사회의 의결에 의한다.


부 칙

<2007. 6. 20 제정>
이 규정은 2007년 6월 30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