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
> 학회소개 > 회장인사 

학회 소개

Korea Accounting Information Association



안녕하세요.

(사)한국회계정보학회 제28대 학회장 소임을 맡게 된 중앙대학교 정도진교수입니다.

본 학회는 1985년에 창립되어 회계학의 연구, 교육 및 산학협력의 발전에 기여해 오고 있습니다. 지난 33년간 우리 학회는 27분의 역대 회장님들과 학회 임원 및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헌신적인 봉사로, 1,800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회계분야 대표 학회 중 하나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국회계정보학회는 정관에 따라 다음과 같은 사업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매년 전국 규모의 춘계 및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춘계학술대회(주제: Earning’s Technology)와 추계학술대회(주제: 4차산업혁명 시대 금융산업의 미래와 회계정보)에서 총 60여편의 우수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올 2019년 춘계·추계학술대회는 각각 5월 18일 한남대학교와 11월 9일 경상대학교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둘째, 춘계·추계 학술대회뿐만 아니라 회계 분야 및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학회의 정체성을 공고히 하고자 다음의 세 가지 연구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① 회계정보와 XBRL, 블록체인 등 Information Technology & Systems의 융합과 관련된 연구
② Accounting Hub 등 Accounting Information Technology를 활용한 금융산업의 발전을 위한 연구
③ IT 내부통제와 Digital Forensic 회계감사 등 회계정보의 품질향상을 위한 제도 연구

앞으로도 학회의 정체성을 강건하게 하는 이상의 세미나들은 회계법인과 공공기관 및 산업계와 협업하여 공동 세미나로 지속할 예정입니다. 우선, 올해에는 9월 27일 삼일회계법인 및 대한회계학회와 공동으로 “超디지털시대의 회계정보와 회계감사”라는 주제의 공동세미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회 회원만의 회계가 아니라 「국민의 생활에 한발 더 다가서는 회계정보」로서 ‘사회적 가치 및 공유가치의 측정’과 ‘공공부문의 회계기준’ 관련 연구와 세미나를 준비할 예정으로 여러분들의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한국회계정보학회는 학회원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KCI등재지인 『회계정보연구』와 KCI등재후보지인 『재무와회계정보저널』을 각각 연 4회 발간하고 있습니다. 윤재원교수와 문태형교수 등 역대 편집위원장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두 학회지의 권위를 계속해서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2019년도에는 이상열교수와 이아영교수가 각각 『회계정보연구』, 『재무와회계정보저널』 편집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시겠습니다.

한국회계정보학회는 이외에도 다양한 사업을 수행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국민의 생활에 한발 더 다가서는 학회로 발전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제28대 (사)한국회계정보학회 회장 정도진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