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
> 학회소개 > 회장인사 

학회 소개

Korea Accounting Information Association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회계 환경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AI의 급속한 발전과 XBRL(eXtensible Business Reporting Language) 공시시스템의 본격적인 가동으로 인하여 디지털화된 회계 솔루션을 찾아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데이터 혁명이 진행되면서 겪어야 하는 회계의 선진화 과정임은 분명하지만 회계업계 및 회계교육에서 적응해야 할 낯선 환경임에도 틀림없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또 하나의 도전은 ESG에 대한 공시 의무화일 것입니다.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지구촌의 노력과 사회적 가치에 대한 중요성이 급증하면서 ESG를 통한 지속가능성은 시대적 화두가 되었습니다. ESG 관련 규제가 강화되면서 기업의 ESG 리스크는 이미 실존하는 위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을 측정하는 ESG 데이터와 ESG 정보 공시의 신뢰성은 반드시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와 같은 격동의 시대에서 여전히 변치 않고 더욱 분명해지는 슬로건은 회계의 투명성입니다. 끊임없는 기술의 발전과 환경의 변화 속에서 회계 투명성이라는 명제는 모든 회계 개혁의 취지이기도 할 것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의 회계정보를 제공하는 회계책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질수록 회계학계의 역할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올해 한국회계정보학회는 더 많은 교류와 협력의 기회를 만들어 회원간 정보 공유를 촉진하도록 하겠습 니다. XBRL 기술 및 공시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ESG 공시기준 제정 및 표준공시체계 (Taxonomy)와 관련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크고 그리고 빠르게 진행되는 회계 개혁에 선도적 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적극적인 학술연구활동을 장려함으로써 한국회계정보학회의 지속적 성장 기회를 만들겠습니다. 지난 4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우리 학회는 많은 교수님의 노고와 헌신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한국 회계정보학회가 명실공히 회계학계의 중심이 되기 위해서는 신진 연구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할 것입니 다. 폭넓은 맞춤형 학술연구사업을 통하여 학문 세대간 소통을 원활히 하고 선배 교수님과 신진 연구자의 열정과 창의적 역량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회계정보학회의 구성원인 회계학자와 회계인의 관심과 참여입니다. 모든 회원이 학회의 중심이 되고 학회를 통한 회원 여러분의 발전이 다시 학회를 성장시키는 동력이 될 수 있 도록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회계 개혁을 이끌고 새로운 생태계 정착에 기여하는 한국회계정보학 회를 만들어 가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33대 (사)한국회계정보학회장 반 혜 정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