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
> 학회소개 > 회장인사 

학회 소개

Korea Accounting Information Association



2022년 한국회계정보학회장을 맡은 원광대학교 경영대학 이동녕입니다.

학회발전을 위해 끊임없는 관심과 조언을 아끼지 않는 역대회장님들, COVID 19 상황으로 학회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었음에도 학회를 훌륭하게 이끌어 주신 서울대 백복현 전임회장님을 비롯한 임원여러분, 그리고 학회 회원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올해에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코로나 상황이 진정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학회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온라인 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학술대회, 연구회 등 학회의 중요한 행사가 원활하고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역대 사업들이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2년도에 중점적으로 추진할 학회사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ESG 데이터를 구축하겠습니다. K-IFRS 도입 후 10여년동안 회계와 관련된 기준 및 제도, 그리고 정보환경과 수요 등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비재무정보에 대한 수요가 증가됨에 따라 학회차원에서 비 재무적 자료인 ESG 데이터를 구축하여 학회의 회원 누구나 연구활동에 자유스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하겠습니다.

둘째, 이론적 연구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K-IFRS 도입이후 원칙중심으로의 회계기준 접근방법의 변화와 기업의 투명성 및 신뢰성에 대한 요구의 증가 등 회계환경의 변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회계적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회계기준 등에 대한 이론적 연구가 상대적으로 적어 회계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에 학회지 논문에 실증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은 이론적 연구 비율을 높이겠습니다.

셋째, 연구 분야의 다양화를 추구하겠습니다. 그동안 학회지 논문에서 소외된 분야(예; 비영리회계와 정부회계, 회계투명성과 관련된 분야 등)을 적극적으로 확대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부족한 저에게 회원여러분들께서 늘 큰 힘이 되어주시고 아낌없는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회원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뜻하신 바를 이루는 의미 있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제31대 (사)한국회계정보학회 회장 이동녕 올림